재학생이 묻고 졸업생이 답한다 !
현직 선배의 조언

Re:웹디자이너는 어느정도로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다뤄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콘텐츠디자인
작성자
우주_이혜명
작성일
2018-02-03 05:54
조회
2929
저는 이제 곧 복학을 준비하는 대학생입니다.  우연히 군대에서 웹 디자인에 흥미가 생겨서 군대에 있는동안  HTML을 책으로 공부했습니다.

군대 특성상  부대 내에서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연습해 볼수는 없었고, 입대하기 전에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취미로 많이 다뤄보긴 했지만

기본툴 사용 방법정도만 알고, 친구들 사진 보정이나, 동아리 활동할 때 간단하게 포스터나 팜플렛정도 만들수 있는 수준...(?)입니다. (일러스트도 어떤 로고나 도형을 보면 따라서 만들수는 있는데, 저 혼자서 스스로 만들으라고 하면 막막한...그런 정도입니다.)

웹디자이너도 아무래도 디자인을 하는 직종이다보니까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자유자재로 다룰수  있어야 될 것같은데

세상에 고수들은 많고, 그런 사람들 사이에서 전문적으로 그림이나 디자인을 배워본적이 없는 제가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 걱정이 됩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위는 질문 내용입니다 ----------------

안녕하세요 박준영 님.

군대 안에서 여러 고민을 하고 진로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셨나보네요.

일단 학생이 웹디자인을 하고 싶은지 아님 웹을 만들고 싶은지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웹을 만들고 싶은 거라면 꼭 디자인 직군으로 생각하지 않고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나아가는 방향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거라면, 당연히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는 자신의 손처럼 자유롭게 사용해야할 수 있어야합니다. 다만 이것은 디자인을 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고 어떤 디자인을 하고 싶은가와 같은 시각적 이미지가 있다면 자연스럽게 따라 향상시킬 수 있는 스킬입니다.

세상에 고수는 당연히 많고 디자인 전공자들은 그림을 대하는 방법과 그래픽 스타일을 읽는 것에 능숙합니다.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그들과 비슷한 정도의 레퍼런스를 알도록 노력하고 많은 연습을 해야할 것입니다.

희망적인 이야기로는 웹 디자이너는 공학적인 부분을 많이 이해하고 있으면 훨씬 더 기획하고 설계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능력과 공학적 이해가 있다면 경쟁력은 충분히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여태까지 미디어학부 출신 디자이너들의 입지를 봤을 때).

3월이 다가오니, 여러 고민이 많으시겠지만
학생 때 할 수 있는 많은 것들을 다 경험해보시는 게 나중의 본인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 믿고 즐기세요~

디자이너로 일하는 선배로서, 또 새로운 디자이너 후배님이 생겨나길 응원합니다!
전체 0